2011년 9월 29일 목요일

복지health] 지적장애의 기준

부산광역시 지적장애인복지협회 홈페이지 ]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는 과거에는 백치(Idiot), 치우(Imbecile), 우둔(Moron)이란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45년 WHO(세계보건기구)는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 및 지적열약 (mental subnormality)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제창하였으며, 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미국지적장애학회)에서도 이 세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999년 4월 이전에는 정신박약, 1999년 4월 부터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
.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란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를 뜻한다.

( 비고 : 시력측정은 국제시시력표에, 청력측정은 국제공업규격품인 청력계에 의하며, 정신지체 정도의 진단을 위하여는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언어 학력검사 등을 실시하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
(제9조제2항 관련)
B.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지적장애인(知的障碍人)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출처 :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
C. 지적장애의 일반적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 행동 양 영역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이 정의를 적용하는데 따른 필수적인 가정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① 개인이 현재 나타내고 있는 기능상의 제한성은 그 개인의 동년배 문화에 전형적인 지역 사회 환경맥락 안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한다.
② 타당한 진단평가를 위해서는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 감각능력, 운동능력, 행동 요인들에서의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적 및 언어적 다양성도 고려되어져야 한다.
③ 개인이 보이고 있는 특정 능력에서의 제한성은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다른 강점도 함께 있을 수 있다
④ 개인의 제한성을 기술하는 주된 목적은 그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그 윤곽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⑤ 개별화된 적절한 지원이 장기간 주어지면, 지적장애인의 생활 기능성은 일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출처: 박승희, 신현기(2003).지적장애의 재개념화.교육과학사,p. 12.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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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둔'하다는 말을 종종 쓰는데..이도 지적장애를 지칭하는 말이라고 하니 섬뜩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지적장애'에 대해서 제대로의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행동이 느리거나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산만하거나 아둔하여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천성이 게으르고 느려 우둔하거나....

이들 중 무엇이 지적장애인가..


문득 나와, 내 주위를 돌아보기 시작한다..




[카이로에서] 2011년9월29일


** daum의 제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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